스닙팟을 런칭하면서 서비스를 왜 만들게 되었는지, 오랜 시간 서비스를 만들게 된 이유를 말하고자 합니다.
스닙팟을 만들게 된 이유
저는 어린 시절 PC 통신을 처음 접하면서 정보가 가진 힘에 매료되었고 그 이후 어떻게 하면 좋은 정보를 보다 쉽게 볼 수 있을까 고민하였습니다. 그리고 모든 사람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제가 살면서 가장 풀고 싶은 문제가 되었습니다.
이 문제를 풀기 위해 현재 주로 사용되는 정보 탐색 방법들 (검색, 커뮤니티 서비스, SNS, 이메일 등) 에서 부족하다고 느낀 부분, 특히 “주제” 별 좋은 정보를 바로 볼 수 있는 통일된 방법이 없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.
검색은 키워드 기반 결과를 주고 있을 뿐이었고, 대부분의 커뮤니티/SNS 는 각각의 플랫폼에서 허용되는 정보 유형이 있었기 때문에 검색처럼 인터넷 상의 모든 정보를 잘 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. 그래서 인터넷에서 기본적인 정보 단위인 링크를 “주제” 별로 모으고 그 안에서 좋은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스닙팟을 만들게 되었습니다.스닙팟을 만들면서 어려웠던 점
정보를 공유하고 소비하는 서비스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서비스 입니다. 그렇기에 이러한 서비스에서 기대하는 품질 수준 역시 굉장히 높습니다.
그런데 눈에 잘 드러나는 부분은 금방 따라잡을 수 있는 요소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. 저 역시 그렇게 판단했습니다. 어떤 기술 요소들은 설명을 들어도 바로 이해하기 어렵고 그래서 그 복잡성 때문에 구현하는 데 오래 걸릴 것 같은데요. 오히려 그 반대로 우리에게 너무 친숙해서 특별히 이해할 필요 조차 없다고 느끼거나 의식하지 못한 부분들이 실제 구현하는 데 훨씬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경우가 많았습니다.
그래서 초기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것은 오히려 생각보다 금방 되었지만 이 후 충분히 사용할 만큼의 서비스가 되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.
스닙팟 서비스가 초기에 한번 런칭한 이후 이렇게 다시 런칭을 알리게 된 것은 초기 버전은 기본적인 아이디어만 구현된 상태였기에 사용하는데 있어 불편한 점이 많았기 때문입니다.
현재 버전은 초기 버전과 핵심 적인 요소는 모두 동일합니다. 단 이번 런칭 버전은 많은 버그가 해결되었고 Android & iOS 앱이 추가되었으며 #주제 가 보다 풍부해지고 제공되는 정보의 품질도 좋아졌습니다.
물론 아직 부족한 점은 많은데요, 부족한 점 앞으로 꾸준하게 개선해 나가겠습니다. 부디 스닙팟이 많은 사람들에게 이용 되면서 제가 계속 부족한 부분 개선하는데 이바지 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되길 희망합니다.